영화 조커(Joker)는 2019년 미국 토드 필립스가 감독한 스콧 실버와 함께 시나리오를 작성한 영화다. 배트맨, 수어 사이드 스쿼드를 비롯한 영화에 등장했던 조커의 탄생 일화를 바탕으로한 내용이지만 기존 영화들과는 세계관이 다르다.

 

1981년 아서 플랙은 어릿 광대로 일하며 고담시에 있는 그의 어머니인 페니와 함께 살고 있다. 고담 도시는 실업 및 범죄, 재정적인 붕괴로 인해 일부 인구들이 빈곤한 삶을 살고 있는데, 주인공인 아서는 신경계 장애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사회 복지사를 방문하여 약물을 처방받고 있다. 광대 분장을 하며 간판 광고 일을 하던 아서는 철없는 아이들에게 골목에서 폭행을 당하게 된다. 아서의 동료인 랜달은 그를 보호하기 위해 총을 빌려주게 되고 어린이 병원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동안 아서의 총은 주머니에서 떨어지게된다. 이를 알게된 사장은 계약위반으로 아서를 해고를 하게 된다. 

 

랜달은 아서가 총을 직접 샀다는 거짓말을 하고, 지하철을 타고 돌아오는 동안 아서는 술에 취한 사업가 3명에게 구타를 당한다. 그 중 2명은 자기를 보호하기위해 총을 쏘게 되고 한명은 끝가지 따라가 죽이게 된다. 이 일로인해 의도치 않게 고담 도시의 부자들에 대해 미확인 살인범의 이미지인 광대 마스크를 쓰고 시위가 시작된다. 아서는 사람들의 반응에 흥미를 가지게 되고, 자신의 출생에 대한 비밀까지 알게된다. 나중에 가서는 조커라는 이름을 가지고 머레이 프랭클린 쇼에 출연 함으로써 자신의 정체를 밝히는 내용을 다룬다. 

 

영화의 분위기는 대체적으로 무거운 분위기를 가지고 있고

배우들의 연기는 더 말할 것 없이 완벽했다. 

 

" 내 인생이 비극인줄 알았는데, 코미디였어 "

 

 

 

영화 조커(Joker, 2019 제작)

미국 외 | 스릴러 | 2019.10.02 개봉 | 15세이상관람가 | 123분

감독 토드 필립스

 


조커 줄거리

영화 조커(Joker, 2019) 다시보기, 결말, 줄거리

 

위의 내용중 사회 복지 프로그램이 폐쇠되고 약물 치료를 할 수 없게되는 스토리부터 줄거리를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같은 아파트에 살고 있는 소피는 아서의 스탠드 업 코미디에 참석하게 됩니다. 아서는 코미디를 하는 과정에서 통제 할 수 없이 웃게 되고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런 아서의 코미디를 인기있는 토크쇼 호스트인 머레이 프랭클린은 자신의 쇼에서 일상의 클립을 보여주면서 아서를 조롱합니다. 나중에는 아서의 어미니인 페니가 억만 장자이자 시장 후보인 토마스 웨인에게 보낸 편지를 가로 채면서 자신이 토마스의 아들임을 알게되고 이후 토마스의 아들인 브루스를 만나게 됩니다. 브루스의 가족 집사인 알프레드 페니워스로 인해 말다툼후 아서는 도망치게 되고 집으로 돌아 왔더니 병원에 실려가는 어머니와 열차 살인 사건에 대해 조사중인 경찰을 만나게 됩니다.  

 

조커 리뷰

 

이후 토마스가 참여한 공개 행사에서 아서는 토마스에게 아들임을 인정하라고 하지만, 토마스는 페니는 미친년이라며 정신병을 앓고 있고 난 너의 아버지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아서는 이후 어머니인 페니에 대해서 조사하게 되는데, 아서는 아기로 버려진 후 입양되었으며 페니가 육아에 소홀했다는 사실과 페니의 남자 친구가 아서를 어릴 때 육체적으로 학대하여 심각한 머리 외상을 일으켰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이를 알게된 아서는 미쳐버리고 병원에 가서 어머니인 페니를 죽이고 집으로 돌아와 소피의 집에 들어갑니다. 두려운 소피는 아서에게 떠나라고 하며, 이전에 있었던 소피와의 만남은 아서의 망상의 일부임을 밝혀집니다.

 

조커 해석

 

이후 아서는 예기치 않게 머레이의 쇼에 게스트로 초대되었고, 그가 메이크업과 의상을 입으면서 준비하려 할때 광대 직장의 동료였던 게리와 랜달이 집에 찾아옵니다. 랜달에게 화가나있던 아서는 랜달을 살해하게 되고, 게리는 과거에 아서에게 잘해주었기 때문에 무사히 달아나게 됩니다. 이후 스튜디오로 가는 도중 열차 사건을 조사하는 두 형사가 아서를 쫒게 되고 광대 시위대가 가득한 열차에서 형사 중 한 명이 실수로 시위대를 쏘고 혼란한 폭동 상황속에 아서는 탈출하게 됩니다.

 

 

머레이 공연이 시작되기 전에 아서는 머레이에게 이전에 했던 조롱에 대해 조커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해달라고 말을 하게 되고 공연 과정에서 아서는 따뜻한 응대를 받다가 병적인 농담을 말하기 시작합니다. 기차에서 사람을 죽이고 사회가 어떻게 그를 버리고 조롱했는지에 대해서 소리치며 아서는 체포되기전 머레이의 머리에 총을 쏴 죽이게됩니다. 

 

시위대의 폭동이 고담에서 퍼지며, 폭동자 중 한 명이 토마스 웨인 가족을 골목 모퉁이에 두고 토마스와 그의 아내인 마사를 살해 한 후 토마스의 아들인 브루스만 구제합니다. 이후 구급차를 탄 시위대 인원이 아서를 태운 경찰차를 들이박으면서 아서를 풀어주었고, 시위대에 의해 영웅으로 환영을 받으며 그들의 환호에 맞춰 춤을 춥니다.

 

조커 포스터

 

정신병원에 수감된 조커는 상담사와 대화를 나누며, 조크가 하나 생각이 났다고 말하자 상담사는 말해달라고 요구합니다. 아서는 상담사가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며 대답하고 복도에 피 묻은 발자국을 남기면서 걸어가고 조커 영화는 끝이납니다. 이상 영화 조커(Joker, 2019)의 후기, 줄거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