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는 지중해 지역과 중동에서 특히 많이 먹는 과일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선악과로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무화과 이름의 유래는 겉으로 볼 때 꽃을 볼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우리가 먹을 수 있는 부분인 무화과 내부의 부분이 꽃이라고 합니다. 좋은 무화과는 속이 알찬 무화과로 중량과 크기가 더 무겁고 크며, 맛이 더 좋아져 상품성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8월 제철 과일인 무화과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다이어트, 변비예방, 심장질환, 뼈 건강, 혈당조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무화과 효능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 효능

 

1. 혈당조절

무화과에는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성분이 인체의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클로로젠산이라는 성분이 혈당수치를 낮추며, 2형 당뇨병의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었다고 합니다.

 

2. 뼈건강 증진

말린 무화과 효능에는 칼슘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칼슘 하루 섭취 권장량은 700mg으로, 식생활에서 칼슘 음식이 없다면 섭취가 부족한 상태겠습니다. 따라서 칼슘이 많은 음식들도 식단에 포함시켜주면 좋습니다. , 무화과를 과다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충치를 유발할 수 있으니 말린 무화과 2~3개 정도가 좋습니다.

 



 

 

 

3. 변비 예방

무화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이 섬유질은 소화기계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아주 좋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물기를 흡수하여 변의 무게와 크기를 증가시키는데 영향을 미치며, 장을 통과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섬유질이 많은 무화과를 적량 섭취하면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4. 혈압조절

위에서 언급했던 무화과 효능에 칼륨이 풍부하단 것을 기억하고 계시나요? 이 칼륨 성분이 우리 몸에 또 다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데요. 이 성분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압유지에 보탬이 됩니다. 특히 현대사회의 가공식품은 나트륨함량이 높으므로 칼륨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칼륨이 풍부한 생활을 한 당뇨 환자는 심장 및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5. 체중관리

무화과에 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인체에 또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그것을 바로 우리몸에 포만감을 들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체중관리에 도움이 되며, 무화과 효능에는 이외에도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있어 신체 내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합니다. 따라서 소량씩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6. 노화방지와 피부미용

제철에 먹는 무화과는 달콤함으로 입안에서 녹아내립니다. 무화과는 예전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어 여왕의 과일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무화과는 다양한 종류의 폴리페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이 성분이 우리 몸속의 불필요한 활성 산소를 없애 주게 되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항암작용

무화과 효능은 항암작용도 하고 있습니다. 열매에 들어가 있는 베타카로틴이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고 또 벤즈알데하이드라는 성분 또한 암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8. 눈의 피로해소

무화과는 눈에도 좋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게 되어 야맹증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